본문 바로가기
과학상식

우주에 대한 여러가지 상식

by 고급정보 2021. 11. 20.

우주에 대한 여러 가지 상식

 

이번 글은 우주에 대한 여러 가지 상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주란 온 세상을 둘러싸고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하지만 보다 과학적으로 이야기하자면 모든 천체 또는 모든 물질이 존재하는 모든 공간인 것입니다. 즉, 지구와 태양은 물론 온갖 행성, 위성, 혜성, 항성, 성단, 성운 그리고 운석과 우주 먼지까지도 모두 우주에 포함됩니다. 또한 끊임없이 흘러가는 시간도 우주에 포함됩니다.

 

 

신비로운-우주
신비로운 우주

 

우주는 언제 만들어졌을까?

현재 많은 과학자들은 빅뱅, 즉 대폭발로 인해 우주가 탄생되었을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과학자들의 말에 따르면 약 150억 년 전에 엄청난 폭발이 있었으며 그 후 열과 방사선 등의 에너지가 발생하면서 우주가 계속해서 넓게 넓게 부풀기 시작한 것이라고 합니다.

 

 

우주는 지금도 넓어지고 있을까?

폭탄이 "펑" 하고 터지면 작은 파편들이 아주 빠른 속도로 퍼져나갑니다. 빅뱅도 그와 마찬가지입니다. 폭발과 동시에 우주는 엄청난 속도로 퍼져나가기 시작했는데 지금도 우주는 계속해서 확장되고 있습니다.

 

우주가 계속해서 넓어지는 증거

과학자들은 분광기라는 기계를 사용해 그 빛을 무지개와 같은 여러 색깔로 나눠서 멀리 있는 은하의 움직이는 모습을 연구합니다. 그 결과 멀리 떨어져 있는 은하의 빛이 빨갛고 약하게 나타났는데 이것으로 멀리 있는 은하가 빠른 속도로 멀어져 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허블의 법칙

거리가 2배인 은하는 약 2배로 거리가 3배인 은하는 약 3배의 빠르기로 멀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은하에서 약 10억 광년 떨어져 있는 왕관자리 은하는 1초에 2만 km씩 멀어지고 있고 약 30억 광년 떨어져 있는 바다뱀자리 은하는 1초에 6만 km씩 멀어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1929년 허블이 발표한 것으로 '허블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우주도 나중에는 사라지게 될까?

풍선에 점을 찍어놓고 훅훅 불면 점들이 자꾸자꾸 멀어집니다. 이처럼 은하들은 서로 빠른 속도로 멀어지고 있습니다. 이걸 보고 어떤 과학자들은 우주는 끝없이 넓어질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학자들은 언젠가는 은하들이 서로 잡아당기기 시작하여 나중에는 모든 은하들이 하나의 커다란 덩어리로 뭉쳐질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주가 검정색인 까닭은?

밤하늘을 올려다보면 별들 사이로는 온통 까만 하늘뿐입니다. 이처럼 우주가 깜깜한 것은 바로 대기가 없기 때문입니다. 대기란 공기와 같은 기체를 말합니다. 우주 공간에는 대기가 없기 때문에 별에서 나온 빛이 퍼지지 않는 것입니다. 또 별들 사이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우주 진화론이란?

우주가 처음 만들어질 때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그리고 미래에는 어떻게 변화해 나아갈지를 연구하는 학문을 말합니다. 1950년 무렵 가모프가 "우주는 엄청난 빅뱅 이후 팽창하기 시작했으며 지금도 계속해서 팽창하고 있다."는 우주 진화론을 처음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우주에 대한 여러가지 상식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역시 우주는 신기함 그 자체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과학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별의 색깔이 다른 이유  (0) 2021.12.01
은하수와 관련된 몇 가지 상식  (0) 2021.11.27
별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1) 2021.11.24

댓글